기록/책기록

미드나잇 라이브러리 매트헤이그

포뇨비 2023. 11. 3. 09:08
반응형

미드나잇 라이브러리

작가: 매트 헤이그

미드나잇 라이브러리

줄거리

노라 시드는 어릴 적, 도서관에서 사서인 엘름 부인과 체스를 두거나 책을 읽으며 좋지 않은 현실에서 벗어나곤 했었다.

당시 노라는 수영을 잘해 아빠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았지만 모두의 기대가 무거워 수영을 그만두었다. 그때 아빠는 노라에게 엄청 실망했다. 그렇게 수영을 그만두고 음악에 푹 빠진 오빠인 조와 함께 음악을 했다. 함께 밴드를 결성해 활동했지만 회사에서 계약을 제안하자 노라는 밴드를 그만두었고,  조는 노라에게 크게 화가 났다. 그 외, 노라는 커가며 늘 누군가를 실망시켰다. 함께 오스트레일리아로 가서 살자는 친구와의 약속을 어겼고, 남자친구 댄과 결혼 전에 파투를 냈다.
그렇게 우울하게 지내던 노라는 업친데 덮친 격 해고를 당했다. 게다 피아노를 가르치던 아이와의 수업을 깜빡해 아이의 부모님은 더 이상 피아노를 가르치지 않을 거라며 성을 냈고, 그날 저녁 갑자기 찾아온 외과이사 애쉬에게서 자신이 기르던 고양이 볼테르가 외출을 해서 죽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엄청난 불운을 겪고 노라는 자살하기로 결심했다.


눈을 떠보니 도서관 안이였다. 무슨일인가 했는데 눈앞에 엘름 부인이 나타났다. 엘름 부인은 노라에게 이곳은 '자정의 도서관'이라 말했다. 엘름 부인은 자정의 도서관은 삶과 죽음의 중간 지대이며, 도서관은 노라의 모든 삶이며 내가 살지 못했던 삶의 기회를 담고 있는 책들도 있다고 말했다. 엘름 부인은 후회의 책들 중에 원하는 삶이 있다면 살아볼 수 있다 말했다. 그 삶에서 실망하게 되면 다시 도서관으로 돌아오게 된다 했다.

노라는 가장 최근에 후회했던 '볼테르를 외출하게 하지 않았더라면' 책으로 들어가게된다.하지만 새로 얻은 노라의 삶에서 볼테르는 외출하지 않았지만 침대아래에서 죽어있었다. 실망한 노라는 도서관으로 돌아왔고 엘름 부인은 볼테르는 외출해서 죽은 게 아니라 선천적으로 아팠기 때문에 자신의 죽음을 알고 외출한 것이라 말하며, 노라에게 너는 고양이를 잘 보살피지 않은 게 아니라며 말해준다.
그렇게 노라는 댄과의 결혼했을 때의 삶, 수영을 포기하지 않았을 때의 삶, 밴드를 계속 했을 때의 삶 등을 살아보게 된다.
많은 삶 중에서 노라는 북극에서 연구하는 과학자의 삶을 사는데, 거기서 북극곰에게 죽을 뻔하며 자신이 사실은 살고 싶어 한다는 사실을 처음 깨닫는다. 그리고 북극 연구기지에서 위고라는 사람을 만나게 되는데 그도 노라처럼 이 삶 저삶을 사는 중이라 말했다.

여러 삶을 겪고 도서관에 돌아온 노라는 자신의 도서관이 붕괴하고 있다는 것을 알았다. 노라는 다시 살기 위해 노력했고 다시 자신의 삶으로 돌아가게 된다. 

리뷰

삶은 수많은 선택으로 가득 차있다. 선택하고 나서는 만족스러울 때도 있지만 가끔은 다른 선택을 했다면 어땠을까? 하고 생각할 때가 있다. 그럴 때마다 나는 어디선가 들었던 평행우주를 떠올리며 어딘가에는 또 다른 선택을 한 내가 살고 있겠지? 하고 생각하곤 했다.

그런 생각을 하며 늘 궁금했던 게 있다. 과연 어떤 선택을 한 내가 더 행복하게 살고 있을지에 관한 궁금증이었다.
나는 늘 결론을 내지 못했지만 미드나잇 라이브러리 속에서 노라의 체험을 함께하며 어떤 선택을 하며 살아가든 행복만 있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보며 다른 삶의 나 역시 자신과 다른 선택한 삶을 생각하지 않을까 싶었다.

미드나잇 라이브러리의 삶 체험은 내가 생각한 것과 조금 달랐다. 나는 들어간 삶에서의 기억이 있는 것을 생각했는데 이야기 속에서는  그 안의 삶을 살았던 기억이 없어 마치 이방인처럼 상황에 적응하기 위해 이것저것 주변사람들에게 물어야 했던 것이었다.

노라의 삶을 함께 둘러보며 함께 여행하는 것도 좋았지만 책을 읽으며, 내가 살며 후회하거나 긴가민가했던 선택들을 생각해 보며 다른 선택을 했다면 어땠을까 하고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져볼 수 있어서 좋았다.

당신이 어떤 선택을 하느냐가 무슨 종류의 인간이 되느냐를 결정한다.

 

우리는 모두 삶에서 불완전한 부분들을 경험하고 후회하며 실패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그렇게 해서 우리는 무엇이 중요한지를 깨닫게 되고, 무엇이 우리를 행복하게 하는지 발견할 것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