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영상기록

바오 Bao 픽사 단편 애니메이션

포뇨비 2023. 10. 15. 09:30
반응형

바오 Bao

개봉 2018.4.21(트리베카 영화제) , 2018.7.15 (인크레더블 2와 함께 개봉)
장르 가족 애니메이션
러닝타임 7분

소개

제91회 아카데미상에서 아카데미 단편 애니메이션 작품상을 받았다.  

줄거리

주인공이 직접 만두를 빚으며 애니메이션이 시작된다. 주인공은 빈 둥지 증후군을 앓고 있는 나이 든 중국계 여성이다. 주인공은 만두를 쪄서 남편과 단둘이 식탁에 앉아 식사를 한다. 그러나 남편은 회사에 늦었는지 허겁지겁 만두를 집어먹고는 인사를 하고 급하게 나가버린다. 혼자가 되어버린 주인공은 적막한 집안에서 한숨 쉬며 천천히 만두를 먹는데 만두 중 하나가 갑자기 생명을 가지고 움직이기 시작한다. 입에 넣었다가 울음소리에 화들짝 놀라 뱉어버린 주인공은 충격을 받지만 활짝 웃는 만두를 보며 사랑에 빠진다. 그렇게 그녀는 만두를 소중하게 키우기 시작한다. 함께 장을 보며 만두가 좋아하는 빵을 사서 먹고 함께 운동도 하며 일상을 즐긴다. 시간이 흐르며 만두는 점점 자라고 어느새 엄마와 함께 있는 것보다 아이들과 놀고 싶어 한다. 하지만 엄마는 아이들과 놀면 만두가 다칠까 과보호를 하며 아이를 품에 싸고돈다. 이에 만두는 조금씩 삐뚤어진다. 그렇게 사이가 점점 서먹해지던 어느 날 만두는 자신이 좋아하는 여성을 소개해주며 결혼하겠다 하고 떠나려 한다. 주인공은 만두가 떠나는 걸 참을 수 없었고 못 가게 하며 실랑이를 벌이다가 만두를 먹어버리고 말았다.
슬퍼하는 주인공에게 만두를 닮은 자신의 진짜 아들이 나타나 어릴 적 함께 먹던 빵을 사와 엄마와의 관계를 회복하고 이야기는 끝이 난다.

 


리뷰

영상을 앉은자리에서 3,4번을 다시 봤다. 너무 재미있어서 라기보다는 주인공이 만두를 먹어버릴 때 충격을 받았기 때문에 진짜인가? 하고 계속 돌려 봤었다. 영화에서 사실 만두는 아들의 어릴 적 모습을 표현하고 있다는 것을 마지막에 진짜 아들이 만두와 똑같은 실루엣을 한 체 만두와 좋아해서 함께 나눠먹던 빵을 가져오는 것으로 알아차렸다. 하지만 너무 생각지 못했던 일이라 유추해 낸 사실로는 만두가 곧 아들임을 알아도 만두는? 만두는 죽은 걸까? 하는 생각이 머릿속을 떠나지 않았다. 중국뿐 아니라 우리나라에서도 아이를 과잉보호하는 부모님들은 많다. 사랑이란 참 어렵다는 생각이 든다. 사랑하기에 했던 일들이 관계를 망치기도 한다.
최근에는 아이를 키우는 방식에 대한 프로그램이 많아졌다. 나는 아이가 있지도 않지만 오은영 박사님이 나오는 '금쪽같은  내 새끼'를 즐겨보곤 했다. 프로그램에서 예민한 성질을 타고나서 그런 것이라는 에피소드들도 있었지만 부모의 행동 때문에 아이가 마음의 문을 닫거나 삐뚤어졌다는 경우도 있었다. 그런 걸 보며 사랑을 주는 방법도 배워야겠다는 생각 들었다.

바오는 캐릭터의 움직임들도 굉장히 다양하고 자연스럽게 잘 잡혔다. 만두를 빚을 때, 밀가루가 살짝 튀는 모습이나 밀가루 묻은 손에 손금 부분은 밀가루가 묻지 않아 손금이 더 드러나 보이는 것까지 표현한 것을 보며 캐릭터를 간소화해서 귀엽게 만들었음에도 굉장히 디테일한 것에 신경을 많이 썼다는 걸 느꼈다. 아이가 만두이다 보니 다치는 장면을 만두가 찌그러지게 표현했는데 만두가 찌그러지면 만두소를 먹여 펴주는 게 참 익살스럽고 귀여웠다. 주인공이 눈을 보통 감고 있는데 애니메이션에서 주인공이 일상 생활을 하며 만나는 아시아계 캐릭터들이 다 그런 걸 봐서는 작은 눈을 표현했나 싶다. 하지만 되려 그 덕분에 감정표현을 할 때 눈이 번쩍 떠지고 하는 모습이 더 잘 보여서 재미있었다.



추가 정보

바오의 감독인 도미 시는 중국계 캐나다인 애니메이터이다. 남성이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으로 유명한 픽사에서 단편을 연출한 최초의 여성감독이다. 도미 시 감독은 바오를 자신의 삶에서 주로 영감을 받았다고 말했다. 그녀는 자기 스스로를 중국계 어머니 밑에서 자라며 과잉보호를 받는 작은 만두였다고 표현했다.
중국어로 바오는 만두라는 뜻과 보물, 소중한, 귀중한 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애니메이션의 제목은 바오라는 발음을 이용해 이중적인 뜻을 담고 있다. (중국어로 만두는 바오쯔 [包子]이지만 샤오룽바오 [小籠包]처럼 쯔를 생략해서 이름을 한 것 같다. 중국어를 정확히 몰라 예측해 보았다.)

728x90
반응형